나의 기록/기타 후기

운전면허 필기시험 후기 (강남운전면허시험장 2종 보통)

공부할 것이 많구나 2022. 7. 27. 16:02

시험 보고 30분 뒤에 쓰는 따끈한 후기!

강남운전면허시험장은 삼성역에서 10분 정도 걸어가면 나온다. 강남경찰서 바로 옆에 있다.

서울강남경찰서

시험장 규모는 생각보다 작은데 사람이 참 많다.

<공부 방법>
운전면허 plus 어플로 약 이틀간 틈틈이 공부했다. 근데 다른 일도 할 게 많아서 공부를 많이는 못 했다. 거의 자기 전에 조금 하고 잔 수준..!

운전면허필기시험 필수앱

운전면허플러스, 학과시험 문제 어플, 전문학원 가격 및 접수, 기능시험, 도로주행

www.drivingplus.me

(이런 앱을 내가 만들었었어야 했는데..!)

약간의 팁이라면 어차피 문장형은 공부해도 헷갈리는 게 많은 것 같다. 차라리 유형별 학습에서 일러스트형, 동영상형, 사진형, 안전표지형 위주로 공부하는 게 좋은 것 같다.
특히 표지판 공부가 가장 시각적이라서 그런지 기억에 잘 남는 것 같다. 그래도 모의고사는 꼭 한 번은 풀어보고 시험 보러 들어가기 바란다.

<준비물>
- 신분증
- 카드나 현금(신체검사 비용도 카드로 결제 가능)
2종 보통 시력 검사 6,000원
운전면허 시험 접수 수수료 10,000원
- 운전면허용 사진 (시험장 안에 사진 찍는 곳이 있긴하다)

<절차>

모바일메인 |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

www.safedriving.or.kr

미리 안전교육이랑 학과 시험을 인터넷으로 예약하고 갔다. 안전교육 시작 시간이랑 학과 시험 시간 사이에 2시간 정도의 간격이 있게 예약하면 딱 좋은 것 같다.

1. 2층에 들러 안전교육 받을 수 있는 카드 발급받기
2. 안전교육 받기
3. 안전교육 다 받고 나오는 길에 원서 작성하기
4. 시력 검사나 건강검진 기록 없으면 지하1층에서 신체 검사 받기
5. 2층에서 원서 접수하기
6. 4층에서 pc 학과 시험보기

위와 같은 절차로 필기 시험을 보면 된다.

상세 후기

1. 안전 교육
약 한 시간 동안 교육 영상을 본다. 남자랑 여자 커플 한 쌍이 나온다. 어디서 저런 배려 없이 자기만 아는 남자를 만났을까, 생각이 들만큼 어이 없는 상황을 연출하고 안전 운전 방법을 알려주는 교육적인 영상이다.
처음에는 들을만 했는데 뒤로 갈수록 졸렸다. 사실 아무런 공부 안 하고 이 안전교육만 들어도 2종 보통 필기시험은 합격할 수 있을 것 같다.

여담으로, 꼭 휴대폰을 끄고 영상을 들어야 하는데 영상이 너무 졸리다고 대놓고 휴대폰을 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영상이 졸린 건 이해되지만 한시간 정도도 못 참는 사람이 과연 안전 규칙을 제대로 지키면서 도로 주행을 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었다.

2. 신체검사
시력 검사 기록이 없어서 따로 신체검사를 받았다. 신체검사라고 하지만 시력 검사밖에 안 한다. 2종 보통 시력 검사는 6,000원이었다. 2년 내에 건강검진한 기록이 있으면 이 검사는 안 받아도 된다.

3. 학과 시험
시험 시간은 40분이고 40문제를 풀면 된다.
휘뚜루 마뚜루 10분 동안 다 풀어서 제출했고 87점 맞았다.
상식적으로 풀면 된다. 너무 걱정하지 마라!

4. 기타 후기

운전면허 시뮬레이터
운전면허 시뮬레이터

기능 / 도로주행 시험 시뮬레이터가 있다. 15분에 5,000원이며 기계가 비어 있는 것을 보지 못했을 정도로 인기가 좋다.
운동 신경이 좋은 사람은 이걸로 연습 많이 하고 괜찮은 유튜브 영상 본 다음에 기능 시험 봐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다음은 한때 내가 모든 것을 혼자 하려고 했을 때 찾아봤던 미남의 운전교실이라는 채널이랑 관련 영상이다. 기능이나 도로 주행을 독학 하고자 하는 사람들한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https://www.youtube.com/c/%EB%AF%B8%EB%82%A8%EC%9D%98%EC%9A%B4%EC%A0%84%EA%B5%90%EC%8B%A4?app=desktop

www.youtube.com


나도 기능+도로주행 학원 가격이 40만원을 넘으면 그냥 최대한 혼자 연습해서 시험 보려 했는데 40만원 안 되는 강의를 찾아서 이번에는 학원에 아웃소싱할 예정이다. 아웃소싱이라는 건 참 편하다… 사람이 지나치게 자기 주도적이어도 편하지 못하게 사는 법이지…

운전 면허 도전하는 사람들 다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