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Investment/주식

주식 용어 정리

공부할 것이 많구나 2020. 11. 25. 01:05

*은어

 

매수(收 살 매, 거둘 수): 주식을 사는 행위

매도(渡 팔 매, 건널 도): 주식을 파는 행위

시가: 개장 시 거래가 체결되는 최초의 가격

종가: 시장 마감 시의 가격

익절: 이익 실현 후 매도하는 것

손절: 손해를 보고 매도하는 것

평단: 평균 단가

*물타기: 이전에 매수한 가격보다 더 낮은 가격에서 매수하는 것. 평균 단가는 낮아지게 된다.

*불타기: 이전에 매수한 가격보다 더 높은 가격에서 매수하는 것. 평균 단가는 높아지게 된다.
보합: 증권시장의 시세나 금융시장의 금리, 환율, 유가 등이 변동하지 않거나 변동의 폭이 매우 작은 상태

 

동시호가(단일가매매 Periodic Call Auction): 올바른 표현은 '단일가매매'로, 일정 시간 동안 매도/매수호가를 접수하여 매도호가의 합계 수량과 매수호가의 합계 수량이 합치되는 가격에서 매매체결이 이루어지는 방식이다. 

접속매매(Continuous Auction): 정규 시장에서 일반적으로 매매가 체결되는 방식이다. 가격우선/시간우선/수량우선/위탁계좌우선의 원칙에 따라 매매체결이 이루어진다.
참고: optimal-soup.tistory.com/57

 
데드 캣 바운스: 높은 곳에서 떨어뜨리면 죽은 고양이도 튀어 오르듯이, 주가가 급락 후에 일시적으로 소폭 회복 된 것

옵션: 기초자산을 만기시점에 행사가격에 사고 팔 수 있는 권리를 주고받는 계약
콜옵션(Call): 살 수 있는 권리
풋옵션(Put): 팔 수 있는 권리

어닝쇼크 (Earnings Shock): 기업의 영업실적 < 시장 예측치
어닝서프라이즈(Earning Surprise): 기업의 영업실적 > 시장 예측치

숏 포지션(Short Position): 자산가격의 하락을 기대하는 포지션. 자산가격 하락시 이득을 보고 상승시 손해를 보게 된다.
롱 포지션(Long Position): 자산가격의 상승을 기대하는 포지션. 자산가격 상승시 이득을 보고 하락시 손해를 보게 된다.

공매도(Short 또는 Short Selling): 글자 그대로 ‘없는 것을 판다’는 의미이다. 개인 혹은 단체가 주식, 채권 등을 보유하지 않은 상태에서 매도하는 행위.
차입공매도를 하는 경우 주식을 소유한 사람에게서 주식을 빌려 매도를 하고 가격이 떨어지면 다시 사서 주식을 빌려준 사람에게 갚아 시세차익을 달성한다.
숏 커버링(Short Covering): 주가하락을 예상하고 공매도를 했는데, 예상과 달리 주가가 올라 급히 주식을 매수하는 것. 이를 공매도를 청산한다고 하기도 한다.
숏 스퀴즈(Short Squeeze): 공매도 투자자가 숏 커버링을 하여 주가가 튀어 오르는 현상을 말한다. 또한, 숏 스퀴즈로 인해 주가가 올랐기 때문에 다른 공매도 투자자들도 급히 숏 커버링을 하게 되고 이로 인해 주가가 계속 상승하는 랠리(Rally)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서킷 브레이커(Circuit Breakers): 증권시장의 내·외적인 요인에 의해 주가가 급락하는 경우, 시장을 진정시키고 투자자들에게 냉정한 투자판단 시간을 제공하기 위해 매매를 일시적으로 정지시키는 제도

'투자 Investment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 주식 거래 시간  (0) 2020.11.26
주식 매매 체결의 4가지 원칙  (0) 2020.11.26